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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 주행거리는 얼마나 될까?

by 요기에요 2024.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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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의 대형 전기 SUV로,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차세대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주행거리인데요. 주행거리는 전기차의 성능, 실용성, 충전 편의성을 결정짓는 핵심 지표입니다.

 

 

주행거리는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출시 전부터 예상 수치와 관련된 정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기아는 EV9이 1회 충전으로 최대 약 45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카탈로그와 가격표를 준비했습니다. 더 큰 화면으로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EV9 가격표.pdf
3.52MB
EV9 카탈로그.pdf
10.44MB

 

주행거리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들

 

주행거리는 단순히 배터리 용량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행거리의 성능은 여러 가지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1️⃣ 배터리 용량

99.8kWh의 대형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용량은 테슬라 모델 Y의 82kWh보다 훨씬 크며, 현대 아이오닉 5의 77.4kWh보다도 큽니다.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더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무게 증가와 효율성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2️⃣ 전비(전력 효율)

전기차의 연비에 해당하는 개념인 전비(km/kWh) 역시 중요한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배터리 용량을 탑재한 차량이라도 전비가 더 높은 차량이 더 먼 거리를 갈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SUV 차량이기 때문에 공기저항 계수(Cd)가 높아 상대적으로 전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아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차량 경량화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3️⃣ 구동 방식(2WD vs AWD)

후륜구동(2WD)과 사륜구동(AWD)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구동 방식에 따라 주행거리가 달라지는데, AWD 모델은 더 많은 모터를 사용해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더 큽니다. 이로 인해 AWD 모델의 주행거리가 2WD 모델보다 5~10%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주행 환경과 운전 습관

외부 온도, 도로의 기울기, 차량의 적재 하중, 운전자의 급가속 습관 등도 주행거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주행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배터리 온도 관리 시스템이 탑재되어, 외부 기온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경쟁 모델과 주행거리 비교

 

경쟁 모델로는 테슬라 모델 X, 볼보 EX90, 현대 아이오닉 7, 메르세데스 벤츠 EQS SUV 등이 있습니다. 각 모델의 주행거리와 주요 특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모델명배터리 용량 (kWh)1회 충전 주행거리 (km)구동 방식비교 포인트

 

기아 EV9 99.8 kWh 약 500km 2WD / AWD 대형 SUV 중 최고의 주행거리
테슬라 모델 X 100 kWh 560km AWD 주행거리 최상급, 고성능 SUV
볼보 EX90 111 kWh 480km AWD 스칸디나비아 감성, 고급 SUV
현대 아이오닉 7 100 kWh 520km 2WD / AWD 같은 그룹의 경쟁 모델
벤츠 EQS SUV 107.8 kWh 470km AWD 고급스러운 내부, 가격대 높음

이 표를 보면, 테슬라 모델 X가 560km로 주행거리가 가장 길고, 그 뒤를 이어 기아 EV9과 현대 아이오닉 7이 비슷한 수준의 주행거리를 자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쟁 모델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500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 가성비가 뛰어난 대형 전기 SUV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주행거리의 실제 성능은?

 

기아가 발표한 공식 주행거리(약 500km)는 주로 WLTP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국내 인증 기준이 더 엄격하기 때문에, 실제 국내 기준으로 인증받은 주행거리는 이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EV6의 경우 WLTP 기준 528km였으나, 국내 인증으로는 약 450km로 조정되었습니다.

 

국내 기준으로는 약 450~480km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효율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비 최적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기존의 EV6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행거리 확장을 위한 기술들

 

주행거리를 높이기 위해 기아는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V2G(Vehicle-to-Grid) 기술

단순히 주행거리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력을 외부로 공급할 수 있는 V2G 기능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가정에 전기를 공급하거나, 캠핑이나 야외 활동 중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존의 전기차는 주행거리 개선을 위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수적이었으나,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하여 무선으로 새로운 기능과 주행거리 개선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 주행거리가 점진적으로 향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히트 펌프 시스템

히트 펌프 시스템을 탑재하여 겨울철 배터리 성능 감소 문제를 최소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운 날씨에서는 배터리 효율이 크게 떨어지지만, 히트 펌프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에 대한 소비자 기대

 

 

소비자들은 주행거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1️⃣ 한 번의 충전으로 장거리 운행 가능
2️⃣ 겨울철에도 안정적인 주행거리 유지
3️⃣ 국내 기준 주행거리 450km 이상 확보
4️⃣ 충전 속도와의 조화 (고속 충전 기능)

이러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 배터리 기술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를 극대화하는 방법

 

주행거리는 배터리 용량과 차량의 기본 성능에 의해 결정되지만,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관리 방법에 따라서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아래는 주행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1️⃣ 에코(Eco) 모드 사용

드라이브 모드를 지원하며, 기본적으로 에코(Eco), 노멀(Normal), 스포츠(Sport) 모드를 제공합니다.

  • 에코 모드는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에코 모드에서는 에어컨이나 히터의 출력이 조절되며, 가속 페달에 대한 반응이 부드러워집니다.
  • 이를 통해 전기 소모를 줄이고 주행거리를 최대 10~15% 더 늘릴 수 있습니다.

2️⃣ 공기압 적정 수준 유지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 주행거리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접지 면적이 넓어져 구름 저항(rolling resistance)이 커지고 더 많은 전력이 소모됩니다.
  • 제조사 권장 공기압을 유지하면 최대 5~10%의 효율 향상이 가능합니다.

3️⃣ 불필요한 하중 줄이기

크기는 대형 SUV로 매우 넓고 적재 공간이 큽니다.

  • 캠핑 장비나 스포츠 장비 등을 자주 적재하면 차량의 총 중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 차량이 무거워질수록 배터리 소모가 커지고, 주행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불필요한 하중을 줄이면 주행거리가 3~7% 향상될 수 있습니다.

4️⃣ 급가속과 급제동 피하기

전력 소모의 70% 이상은 가속에 사용됩니다.

  • 급가속과 급제동을 반복할 경우, 배터리 소모가 증가하여 주행거리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 완만한 가속과 예측 운전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 10~20%의 추가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합니다.

5️⃣ 에어컨 및 히터 사용 줄이기

에어컨과 히터는 전기차 배터리 소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히트 펌프 시스템을 통해 난방 효율을 높였으나, 여전히 히터 사용은 배터리 소모를 증가시킵니다.
  • 여름에는 창문을 살짝 열어 자연 환기를 유도하고, 겨울에는 시트 히터를 사용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고속도로 주행 시 항속 유지

고속도로에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 전비 효율이 높아집니다.

  • 고속도로 주행 시 시속 90~110km로 항속 주행을 하면 전력 소모가 최소화됩니다.
  • 자주 가속과 감속을 반복하면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합니다.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을 사용하여 항속 주행을 유지하면 주행거리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충전 속도와 주행거리의 관계

 

주행거리는 충전 속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고속 충전 인프라의 활용입니다.

1️⃣ 350kW 초고속 충전 지원

800V 고전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최대 350kW의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 350kW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 급하게 충전해야 할 때, 10분만 충전해도 최대 200km 이상 주행 가능합니다.

2️⃣ 가정용 충전(완속 충전)

완속 충전은 일반적으로 7kW~11kW 충전기를 사용하며, 완전 충전까지 6~8시간이 소요됩니다.

  • 가정용 충전기는 충전 속도가 느리지만, 밤에 충전하면 전기 요금이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 출퇴근용 차량으로 사용할 경우, 밤새 충전하여 100% 배터리로 출발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보호 충전 기능

배터리 보호 충전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충전 주기를 최적화해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키는 기능입니다.
  • 배터리를 100%로 충전하는 대신, 90~95% 정도로 충전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방법으로 배터리 수명이 연장되며, 주행거리는 약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와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 (FAQ)

 

❓ 1. 실제 주행거리는 500km인가요?
➡️ WLTP 기준 500km로 예상되며,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450~480km 사이로 예상됩니다.

 

❓ 2. 겨울철에 주행거리가 줄어드나요?
➡️ 네, 겨울철에는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10~30% 감소할 수 있습니다.

 

❓ 3. AWD 모델과 2WD 모델의 주행거리 차이가 있나요?
➡️ 네, AWD 모델이 5~10% 더 짧은 주행거리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4. OTA 업데이트로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 있나요?
➡️ 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전비 최적화가 이루어지면서 주행거리가 소폭 향상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과연 충분한걸까?

주행거리는 1회 충전으로 약 450~5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형 전기 SUV 중 최상위권에 해당합니다.

 

테슬라 모델 X, 현대 아이오닉 7과 비교했을 때도 경쟁력 있는 주행거리와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주행거리와 관련된 기술적 발전도 주목할 만합니다.

  •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주행거리가 개선될 가능성이 있으며,
  • 히트 펌프 시스템 덕분에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 문제도 일부 해결되었습니다.

주행거리, 충전 속도, 배터리 수명 모두 안정적인 전기차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주행거리, 더 알아볼 준비 되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행거리와 관련된 모든 핵심 정보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00km, 국내 기준 약 450km로 예상되며, 실제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충전 인프라, OTA 업데이트 가능성 등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